단디헬퍼 제대로 활용하기

[ 단디헬퍼 ] 베이비시터 면접 질문

단디헬퍼 2020. 5. 22. 15:27

 


마음에 드는 분과 면접 날짜를 잡으셨지만 면접 때 어떤 질문을 물어봐야 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셔서

면접 때 도우미에게 어떤 것을 확인하는 것이 좋은지 리스트로 만들어봤습니다.

 

** 가장 먼저 들어와서 위생을 신경 쓰는지 확인

 

< 근무환경 안내 >

돌볼 아이에 대한 소개 ( 나이, 성향, 좋아하는 놀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알러지 유무, 아이 발달- 분유, 이유식, 기저귀, 배변훈련 ), 근무 시 가족이 함께 하는지 유무, 반려동물 유무, CCTV 유무, 업무 범위 (아이 케어만, 아이관련 단순가사도 함께, 육아+가사), 아이 육아방침 안내,

 

< 도우미에게 질문 >

아이 연령대 케어해본 경험이 있는지, 경력은 얼마나 되는지, 이전 집에서는 왜 그만두었는지, 우리 아이만 맡으시는지 다른 집도 같이 하시는지, 자녀가 있다면 몇 살인지(아이가 어리면 본인 아이에 집중하셔야 하니까), 아이를 돌보는 노하우가 있는지, 출퇴근 시간은 얼마나 걸리시는지, 전 근무지에서는 식사나 간식은 어떻게 하셨는지, 이유식을 만드실 수 있는지, 비상연락망을 공유할 수 있는지, 아이의 조부모가 방문할 때도 있는데 괜찮은지, 아이가 낮잠을 잘 때 보통 뭐하셨는지,

 

 

< 근무와 관련된 질문 >

근무 중 TV시청이나 휴대폰 사용은 안하셔야 하는데 괜찮은지, 특별한 경우에 근무 스케줄 변동이 가능한지(조기 출근 및 조기 퇴근, 연장근무, 근무 스케줄 변경, 아이 데리고 병원 가기 등), 휴가는 며칠을 쉬실지, 급여형태는 어떻게 하실지,

 

면접 체크리스트 예시

 

말씀드린 질문을 전부 다 드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세하게 안내를 드리는 이유는

면접을 처음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대략적인 가이드를 제시해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위의 면접 리스트예시를 참고하셔서 본인만의 면접 리스트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면접 시 확인할 사항 !

 

< 첫인상 확인 >

 

1. 집 안으로 들어왔을 때 위생을 첫 번째로 신경 쓰는지 확인하기

- 집에 들어오셔서 바로 손을 씻으시는지 확인하세요. 위생관념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2. 아이를 대하는 태도를 확인하기

- 억지로 아이에게 스킨쉽을 하려고 하지는 않는지, 아이를 안는 자세가 어색하거나 서툴지는 않는지,

아이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 등을 통해 도우미가 어떤 분인지 알 수 있습니다.

 

< 도우미에 대한 질문 >

 

1. 베이비시터로 근무 하신지는 얼마나 되셨고 최근에 돌본 아이의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 단순히 베이비시터 근무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물어봤을 경우 폐쇄적인 답변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

개방형 질문을 통해 도우미의 경력 및 숙련도에 대해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우리 아이의 연령대를 케어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 배변처리 및 목욕시키기 등의 케어가 가능한가요?

- 베이비시터로 근무한 경험이 있지만 우리 아이의 연령대를 케어해본 경험이 없다면 제대로 된 돌봄이 곤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아이의 배변처리 방법이 서툴다면 위생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대변을 처리하는 방법,

아이를 목욕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반드시 여쭤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3. 전 근무지에서 그만두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전 채용자와 통화가 가능할까요?

- 단기적으로만 근무를 했다면 능숙도가 떨어지거나 오래 함께 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양해를 구하고 전 채용자와 통화를 요청하여 어떤 분인지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전 채용자와 이야기가 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반드시 양해를 구하셔야 합니다.

 

4. 현재 따로 일하시는 곳이 있나요?

- 물론 능력이 있으신 분들은 동시에 두 집을 케어하실 수 있겠지만 한 아이에게 온전히 관심을 쏟는 것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급한 상황이 두 집이 동시에 발생하였다면 우리 아이에게 오지 못하실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우리 아이만 케어를 하실 건지 여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출퇴근 시간은 얼마나 걸리시나요? 자차로 출퇴근하시나요?

- 아무래도 출퇴근 거리가 먼 경우 급한 상황에 도움을 요청하기에 곤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 거리가 멀다는 이유로 근무를 오래 지속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여쭤보는 편이 좋습니다.

 

6. 전 근무지에서 아이가 낮잠을 잘 때 보통 어떤 업무를 하셨나요?

- 아이가 낮잠을 잘 때 했으면 하는 업무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 그 전 근무지에서는 어떤 일을 하셨는지를 통해 근무태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7. 아이의 이유식을 만드실 수 있나요?

- 채용공고에 아이의 이유식을 만드는 부분도 언급하셨다면 면접 시에 이유식을 실제로 만드실 수 있는지를 여쭤보세요.

 

8. 특별한 경우에 근무 스케줄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괜찮으신가요?

- 예를 들어 회사 야근으로 인해 연장근무가 가능한지, 아이가 아플 때 병원에 데려가 줄 수 있는지 등 근무 스케줄에 변동이 있는 경우

따라줄 수 있는지를 여쭤보세요. 불가한 경우에 대비책을 마련하거나 OK하시는 경우에 이와 관련하여 급여를 협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9. (휴일 근무가 필요한 경우 )명절이나 공휴일 등의 휴일에도 근무가 가능하신가요?

- 만약 근무 일정에 휴일근무가 포함되어 있다면 근무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확인하시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급여는 *****원인데 괜찮으신가요? 급여는 어떻게 드릴까요? ( 일급, 주급, 월급 )

- 채용공고에 급여를 명시해놓으셨다고 하시더라도 면접 때 다시 한번 전달하고 답을 받으시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급여 형태와 무관하게 급여 지불 방법은 반드시 계좌이체를 통해 지불한 내역을 남기는 편이 좋습니다.

 

12. CCTV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괜찮으신가요?

- CCTV설치에 대해 반감을 가진 분과는 신뢰관계를 형성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CCTV 설치에 대해 사전 안내는 필수이며 녹음은 동의를 얻었다고 하더라도 불법행위이니 금하셔야 합니다.

 

13. 부모의 육아방침에 전적으로 따를 수 있으신가요?

- 아이의 훈육이나 양육방법은 일관성이 중요한 부분으로 만일 부모의 양육방침에 따르지 않고 도우미의 기준에 따라 훈육을 하거나 케어하는 경우 갈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아이에게도 그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하여 도우미의 의견에 대해 물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14. (면접을 본 후 )가족과 상의하고 **까지 연락 드려도 괜찮으신가요?

- 언제까지 채용연락을 드리겠다는 말을 전하지 않으면 도우미는 채용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여 다른 곳으로 면접 또는 채용약속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늦어도 다음날까지는 연락을 드리겠다고 하고 생각한 뒤 채용이나 거절의 답변을 전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 전달사항 안내 >

 

1. 정확한 업무 범위 협의

- 예를 들어 아이를 돌보는 것과 더불어 집안일을 함께 해야 하는지, 아이만 돌보는 것인지, 아이와 관련한 단순 가사를 하는 것인지,

음식도 함께 해야 하는지 등 도우미가 해야 하는 업무의 내용과 범위를 명확하게 전달하시고 이에 대한 협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와 관련된 사항 안내

- 알러지가 있거나 복용중인 약이 있다면 안내하고 이와 관련된 주의 사항을 전달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아이와 어떤 활동을 하기를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전달해주세요.